저희는 어제 넷이 모여 앉아 열무비빔쌀국수를 먹었는데요. 그때 ‘우린 리더가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나눴어요. 저는 10년 넘게 사회생활하며 ‘빠릿빠릿한 후배가 되고 싶다’는 생각만 했지 한 번도 스스로를 리더로 놓고 미래를 그려본 적이 없더라고요. 이다혜 기자의 말처럼 눈 앞에 보이는 사람이 없어서 더 그랬나봐요. 이젠 다르게 살아보려고요. 듣똑러님의 앞에는 누가 있나요?
이지상 드림
이번 주 듣똑라는요?
🎧 세계 최대 갑부의 스마트폰 해킹
아마존 창립자이자 세계 최대 갑부인 제프 베조스의 스마트폰이 해킹을 당했는데, 그 배후로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지목됐다는 얘기를 방송에서 전해드렸는데요. 6일 공개된 엠네스티 보고서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는 최근 무소불위의 '비밀 법원'을 통해 반체제 인사들을 처벌하는 등 조직적인 인권탄압이 이뤄지고 있다고 하네요.
사진은 방송에서도 언급했던 '직장갑질 119' 오픈카톡방인데요. 직장내 괴롭힘 제보와 상담이 이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직장내 괴롭힘 금지법'이 시행된 지 6개월이 넘었지만 여전히 많은 분들이 욕설과 폭언, 성희롱, 신체적 위협 등 심각한 갑질에 시달린다고 하니 영세사업장들의 취업규칙 개정 등이 절실해 보입니다.
듣똑러님, 요즘 법원 관련 뉴스에서 '파기 환송'이라는 단어 자주 보시지 않나요?💦 파기환송은 "상급법원이 원심법원에 사건을 돌려보내 다시 심판하도록 하는 것" 인데요. 최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의 재판이 모두 파기환송 됐습니다. 특히 대법원은 이들의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엄격하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는데, 이게 무슨 뜻인지 채윤경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10일 듣똑라에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Friday PICK📰
‘슈퍼맨 각성제’의 근대적 음모
밀레니얼 세대와 성인 ADHD 급증 이야기
국민건강보험 발표에 따르면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진료를 받은 20대 이상 성인이 5년 간 2.6배 이상 늘었다고 해요. 자신 역시 성인 ADHD를 진단 받았다는 도우리 칼럼니스트는 이 병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봅니다. 다양한 시선이 모여 다양한 존재를 불러모으는, '산만함이 빛나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는 칼럼의 시선이 어딘가 경쾌한 느낌을 줍니다.
카카오 증권 사업 진출,
예상 행보는?
카카오톡으로 곧 주식 투자도 할 수 있겠네요. 카카오가 IT기업 최초로 증권업에 진출합니다. 그 의미를 짚은 기사를 공유할게요.
참, 카카오페이머니를 증권계좌로 업그레이드하면 연 5% 수익을 주는 프로모션 중이라니 참고하세요.
1월 9일,
청년기본법 제정 이후
청년수당으로 밥사먹는다고 혀 끌끌차는 분들에게 이 기사 링크를 보내고 싶습니다. 이 논의 흐름의 핵심은 '지원'과 '쓰임새'가 아니라 '권리'랍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청년정책이 청년들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 이 사회의 주체로 설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한국일보 2월 6일 기사中)
김혜리 기자의 송은이 인터뷰
작당모의의 명인
방송에서도 늘 말했지만, 제 롤모델은 송은이와 리즈 위더스푼인데요. 새로운 판을 만들어, 새로운 세상을 여는 사람들을 보면 참 존경스러워요. 제 심장을 저격한 송은이의 이 멘트 공유할게요
"전원 남자 예능이 있다면 전원 여자 예능도 있어야죠. 남자들이 더 적극적이어서 많이 활동한다면 우리도 주저하지 말자 싶었어요. 판을 짜다보면 큰 판을 바꿀 수도 있지 않을까." (씨네21 1월 30일 기사中)
다음 주 듣똑라는요?
26화 - 2.10(월)
🎧법조이슈 둘러보기: 직권남용과 공소장 비공개 (f. 채윤경 법조기자)
최근 법조계에서 논란이 된 직권남용 재판 결과, 추미애 장관의 공소장 비공개 결정, 그리고 김경수 경남지사 재판에 대해 채윤경 기자와 이야기합니다.
27화 - 2.11(화)
🎧실시간 검색어의 딜레마(f.김정민 산업기자)
'검색어'는 이용자의 관심사를 반영하는 '거울'이죠. 그런데 포털사이트가 이를 임의로 변경하거나 삭제한다는 사실이 늘 논란이 됐는데요. 이 부분을 취재해 온 김정민 기자와 함께 다뤄봅니다.
28화 - 2.12(수)
🎧아카데미 시상식 리뷰: '기생충' 결과는?
'기생충'이 한국영화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에 올랐습니다. 작품상, 감독상을 비롯해 6개 부문 후보인데요. 이미 전세계 55개 해외영화상을 수상한 이 작품이 아카데미까지 석권하게 될까요. 미국 현지시간으로 2월 9일 열리는 시상식 결과를 정리해드립니다.
29화 - 2.13(목)
🎧정치: 야당 요즘 뭐해? 안철수 신당과 통합사이(f.유한울 정치기자)
안철수신당이 3월 창당을 목표로 가열차게 달려가려다 선관위의 '이름 사용불가' 조치로 멈춰섰습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종로 출마부터 야당통합 움직임 전반에 대해 유한울 기자와 함께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