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똑러님은 카라, 소녀시대, 2NE1, 원더걸스 중에 어떤 그룹을 가장 좋아하셨나요? 케이팝 르네상스를 이끌었던 2세대 걸그룹은 이름만 들어도 강해지는 느낌이 드는데요. 이들의 노래가 한 시대를 풍미하며 전국민적인 사랑을 받았던 이유도 있겠지만, 이 그룹들의 성장 서사를 계속 지켜봐왔기 때문이겠죠. 화려한 영광 뒤에 여러 부침과 어려움이 있었지만, 멈추지 않고 자신의 길을 계속 걸어가는 모습만으로도 팬들에게 용기를 주고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멤버들의 애틋한 우정은 언제나 저의 눈물 버튼😭
2022년은 그런 점에서 이보다 더 중요한 한 해가 아닐 수 없네요. 소녀시대와 카라가 연이어 데뷔 15주년 기념 앨범을 발매했고요. 다시 뭉칠 수 있을까 싶었던 2NE1이 코첼라 페스티벌에서 깜짝 무대를 선보였고, 결혼, 출산으로 경력 단절을 겪었던 원더걸스 선예가 컴백을 했단 말이죠. (이제 원더걸스의 재결합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 공개된 카라의 신곡 When I Move를 반복재생 중인데, 카라의 합창 구간은 참으로 명불허전이네요. 고단한 몸을 일으켜, 춤추게 만드는 힘이 있어요. '어제의 나를 돌아보지 말고, 더 높은 곳에서 이 순간을 느끼며 당당히 춤추고 노래할게'라는 가사가 '스텝'과 '점핑'과 '맘마미아'를 부르던 카라 다워서 눈물이 핑돕니다. 듣똑러님도 지금 바로 들어보세요! 카라의 노래와 함께 신나는 주말을 시작할 수 있어요.
놓치지 말아야 할 이슈
이번 주 듣똑라는요?
[SCIENCE🔬] 암스트롱도 3일만에 간 달, 다누리호는 4개월 걸린 이유
우리나라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의 달 궤도 진입이 보름 앞으로 다가왔어요! 12월은 대한민국의 우주 영토가 다누리를 통해 달까지 확장되는 의미있는 한 달이 될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는 2030년 달 착륙선, 2035년 소행성 탐사, 2040년 화성 탐사라는 로드맵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듣똑라의 영원한 크루, 한국천문연구원의 황정아 박사님과 "왜 달을 연구해야 하는지" "다시 달 탐사 경쟁이 불붙은 이유는 무엇인지" "우주에 대한 투자가 왜 필요한지" 이야기를 나눴어요. 박사님 말씀 한마디 한마디가 흥미진진한데요. 최연수 기자는 인터뷰 말미에 "마음이 웅장해졌다"고 고백하기도 했어요.
[ECONOMY💰] 영국, 100년 만에 가장 긴 경기침체가 온다?
한 때 해가 지지 않는 나라 '대영제국'으로 불렸던, 영국의 하락은 언제까지 계속될까요. 세계 경제가 전체적으로 휘청이고 있지만, 특히 영국의 경제 상황은 너무나도 좋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런 위기를 극복할 리더십도 보이지 않는데요. 리즈 트러스 전 총리는 '대처리즘'을 표방하며, 파격적인 감세안을 내놓았다가 44일 만에 자리에서 물러났고요. 현재는 리시 수낵 총리가 새로 취임한 상태죠. 이현 기자가 현재 영국 경제 상황을 정리하면서, 다시 소환된 '대처리즘'의 역사적 맥락을 짚어드려요. 넷플릭스 드라마 '더 크라운'도 떠오르네요.
[DISCOVER💰] 요즘 날씨, 사실 매우 나쁨 | 미세먼지 | 날씨 | 기후위기
요즘 날씨 참 예측하기 어려워요. 가을 자켓을 입다가 바로 롱패딩으로 건너뛰어야 하는 상황이 낯설기만 한데요. 이런 급격한 변화가 기후 위기로부터 기인한다는 거 어느 정도 짐작하고 계셨죠? 홍상지 기자가 올 겨울 이상기후 현상을 짚어드려요. '기후 아파르트헤이트' '기후 적응' '기후 정의' '대기 정체'까지 개념 정리도 해봅니다. 앞으로 DISCOVER에서 기후, 환경 콘텐츠☃️를 계속 제작할 예정인데요. 상지 기자에게 더 궁금한 점이나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유튜브에 댓글 달아주세요!
매주 화,수,목 오전 7시 업로드
다음 주에도 듣똑라하세요!
12.6 TUE
[WORLD🌍] ‘총기 난사의 세대‘가 금뱃지단 사연
이번 미국 중간선거에서 뽑힌 가장 젊은 의원은? 바로 민주당 소속 25살의 맥스웰 알레한드로 프로스트 당선인입니다. 프로스트는 ‘총기규제‘를 가장 주요한 공약으로 내세웠고, 자신들 또래를 ‘학교 총기 난사의 세대‘라고 표현을 했는데요. 실제 통계를 살펴봐도 미국 청소년의 사망원인 1위가 총기사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총기규제를 두고 미국에선 여전히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데요. 미국이 지금 ‘총기규제’ 문제로 시끄러운 이유를 김지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12.8 THU
[SCIENCE🔬] 지구가 닭의 행성이라고? 인류세가 뭐길래 (f. 허정림 교수)
인류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인류가 지구환경에 큰 변화를 줘서 새로운 특징을 가지게 된 지질층을 인류세라고 합니다. 이 인류세를 가르는 기준 중 하나로 닭뼈 화석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현인류가 닭을 많이 먹어서 훗날 지구에 남는 대표적인 화석이 '닭뼈'가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는 왜 이 인류세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요? 최연수 기자가 건국대 사회환경공학부 허정림 교수와 함께 새로 만들어진 지질시대 '인류세'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다음 주는 제작 사정상 주 2회 업로드됩니다.
콘텐트 마케터 경력 채용
팀 듣똑라 NEW 멤버를 찾습니다!
팀 듣똑라의 '콘텐트 마케터'를 모십니다!
듣똑라의 마케팅 전략, 유료 콘텐트 기획 등을 담당해줄 경력자 분을 찾고 있고요. 평소 듣똑라에 대한 애정을 갖고 계셨던 분, 뉴미디어나 IT, 콘텐츠 업계에서 관련 경력을 이어오셨던 분들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모집 기간은 12월 5일 밤까지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채용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